편도 아데노이드 

TONSILS/ADENOID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목 안쪽에 위치한 림프조직으로

그 위치에 따라 편도는 구개편도, 아데노이드는 인두편도라고 부릅니다.

편도/아데노이드란? 

편도아데노이드는 목 안쪽에 위치한 림프조직으로 편도는 혀 뒤쪽의 양측에 존재하는 두개의 덩어리로 관찰되며 아데노이드는 입천장 뒤쪽의 높은 부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호흡 통로에 있으므로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할 수 있으나 그로 인해 감염의 소지가 많은 곳입니다.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는 보통5세 전후까지 점점 커지다가 그 이후에는 작아지게 됩니다. 편도선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세균침범에 의한 자체감염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감기를 앓을 경우도 편도는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들 조직은 3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감염균에 저항할 수 있는 신체 면역기능을 담당한다고 여겨지나, 3세 이상이 되면 그 기능은 감소되어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수술로 제거하여도 질병에 대한 면역체계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편도/아데노이드 주요 증상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납니다. 뒤이어 인후통이 발생하고, 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환자는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을 호소합니다.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압통성의 경부임파선 비대 역시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게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사라집니다.


편도/아데노이드 질환 종류 

편도 비대 

안데노이드 비대 

편도 결석 

편도선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