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코골이·수면무호흡·이명 최신 치료 성과…중앙이비인후과

                                                              

                 

         중앙이비인후과는 각종 이비인후과 질환에 최신 수술 기법을 접목,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다. 중앙이비인후과 제공


 [의료특집팀] 대구 중구 삼덕동 중앙이비인후과는 '수술 잘하는 병원'으로 유명하다. 대구경북 최대 규모의 이비인후과의원으로 중이염 수술과 편도`아데노이드 비대증, 코골이, 어지럼증, 축농증 등 각종 질환에 최신 수술 기법을 접목,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다.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서 국내 최연소 이비인후과 과장을 역임한 박재율 원장은 기존 중이염 수술의 개념을 바꾼 중이염 미세수술로 유명세를 탔다. 그가 개발한 수술법은 귀 주변을 절개하지 않는 방식으로 흉터와 수술 후 통증이 없고 회복 기간이 빠르다.
 중앙이비인후과는 새로운 수술 기법 도입에도 앞장서고 있다. 고열과 코골이를 동반하는 어린이 편도`아데노이드 비대증 수술도 신기술을 적용해 만족도를 높였다. 박 원장이 선도적으로 도입한 피타(PITA) 수술법은 편도를 잘라내는 대신 일부 조직만 갈아 없애는 방식으로 통증과 출혈이 적다.


 성인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도 입원하지 않고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한다. 검사 결과에 따라 양압기를 사용하거나 수술 등의 치료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 수술도 레이저로 목젖을 잘라내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목젖 위쪽의 연구개 점막과 일부 근육만 제거하는 구개근절제술을 시행한다. 목 안에서 가습기 역할을 하는 목젖을 그대로 살리기 때문에 수술 후 부작용이 적은 게 특징이다.

 
 어지럼증과 이명 치료에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어지럼증 환자는 검사를 거쳐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편두통, 기립성 어지럼증, 약물성, 신경성 등 원인을 정확히 분류하고 맞춤형 치료를 제공한다. 이석증도 종류별로 효율적인 치료법을 적용해 완치율을 높이고 있다. 이명은 발병 원인을 파악한 뒤 환자의 상태에 맞는 약물치료나 고실 내 주사, 수술, 이명 재훈련 등의 치료를 제공한다. 비염과 축농증 등에도 최신 의료 기기와 치료 방식을 도입, 재발률을 크게 낮추고 있다. 


 무분별한 항생제 사용을 최소화하는 점도 특징이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항생제 처방을 하지 않고, 복용하는 약물도 최대한 줄여 처방한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보건복지부가 선정하는 그린처방의원으로 지정받기도 했다.


 박재율 원장은 "환자에 대한 애정이 치료의 기본"이라며 "지속적인 시설 투자와 연구, 직원 친절 교육 등으로 환자들에게 최상의 진료 환경과 의료 시스템, 최고의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신문 - www.imaeil.com